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의 원인,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예방습관

by 꼬비꼬비맘 2024. 4. 16.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우리가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외모는 그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 풍성한 머리카락은 젊음과 활력이 상징이 되기 때문에, 그 사람을 평가할 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는 탈모증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원인은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남성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유전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없더라도 나이가 들수록 모낭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부분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게 되고, 이것이 탈모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 병적, 약물적 원인으로도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가면적 질환으로 알려진 원형탈모증이나, 두피 감염, 루프스나 당뇨병과 같은 질병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 약물은 부작용을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화학요법 약물, 혈액 희석제, 항우울제, 고혈압 약물이 있습니다.

영양의 부족이나 갑작스러운 호르몬의 변화도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특히 철분 결핍 등은 탈모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영양불균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더라도 사춘기 시기나, 임신, 출산, 폐경기 시기에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호르몬의 변동은 영구적 탈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두피에 가해지는 지나친 열 스타일링과 독한 화학물질은 탈모로 쉽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한 모발관리 습관을 지키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모발은 주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선, 살코기뿐 아니라 계란이나 유제팜, , 견과류 등을 통해 평소 질 좋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철분 결핍은 탈모의 심각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두부, 시금치, 생선, 콩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고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도 탈모 예방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런 생선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건강한 모발 성장이 필수적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아마씨, 치아씨, 호두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모발에 힘을 주고, 구조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인데, 생선류에서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모낭이 손상되지 않고 보호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항산화제는 딸기류, 포도, 토마토, 짙은 잎채소 등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양이 풍부한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면 건강한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고 탈모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전반적인 두피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탈모예방에는 어떤 음식이 가장 좋다!라는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들을 즐거운 마음으로 골고루 섭취하면서 건강한 두피를 지켜내야겠습니다.

 

탈모예방 습관

탈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탈모뿐 아니라 모든 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 관리는 현대인들의 가장 큰 숙제일 것 같은데, 스스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내어 스트레스의 지수를 낮출 수 있어야겠습니다. 다양한 취미생활이나 명상, 운동 등의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 잠을 잔다는 것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몸이 회복되고 재생되는 시간을 갖는 필수적인 시간이므로 성인의 경우에도 7~9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을 목표로 잡아야겠습니다.

여기에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분비물을 배출시키므로 두피와 모낭에 좋은 영양분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가벼운 운동으로 모발건강을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외출 시에도 챙겨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너무 꽉 조이는 헤어스타일링으로 모발을 상하지 말게 하고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때는 모자, 스카프 같은 것으로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에서는 신체 내 수분이 더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모발 성장을 위해서는 하루 최소 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습니다.